비파파스이외에 제작진들 뒤늦게 합류한 하야시 아케미,음악의 J.A.시져 그리고 많은사람들
줄여서 이쿠니(ikuni)라고 흔히 불린다
모자가정에서 자랐다. 가정에서의 어머니와, 그리고 학교의 동급생과도 관계가 좋지 않았다."빨리 어른이 되고, 빨리 가정에서 빠져 나오고 싶었다"라고 인터뷰에서 말한적있다.
대학시절부터 연극을 연출하고 단편영화를 찍는등 영화에 관심이 많았다. 대학졸업후 22살에도에이동화(東映動畵)에 입사,<세일러문>시리즈(R, S, SuperS)의 디렉터(director)로 활동하게된다.
95년 애니메이션 창작집단 비파파스(Bepapas)를결성, 97년 <소녀혁명 우테나>,99년 <소녀혁명 우테나:어드렌스묵시록>극장판을 제작한다.
2000안시페스티벌에서 소녀혁명우테나가 정식초청작으로 상영된 이후 애니메니션감독으로 중단(L.A에서)을 선언했으나<톱을노려라2>의 그림콘티로 잠시 복귀했다.대학시절 때부터 연극,영화에 관심이 주축되어서 그런지 소녀혁명 우테나의 제작 종료이후 애니메이션 업계와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 소설·만화원작의 집필,연극, 애니메이션 관련의 심포지엄의 패널로 주로 활동하고 있다.
이쿠니와 고교때부터 아는 친근한 사이로 단편영화등 참여 해왔다
우테나 작업에 참여하게된 동기도 그와 관련된 친분이라고한다
우테나에서 구성과 각본뿐만 아니라 캐릭터 명칭과 세계관 설정등 깊숙한 분야까지 관여했다.
사이토치호의 캐릭터 원안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에서 새로이 디자인했다. TV판 에피소드,극장판 작화감독도 맡았다.현재는J.C.STAFF에 소속.
아시프로덕션(葦プロダクション)-현(現)프로덕션 리드(プロダクション リード)- <머신로보(マシンロボ>)란 작품이후 애니메이터길을 결심하고 도쿄 디자이너 학원졸업했다. 졸업후 아시프로덕션에 입사한다. 하지만 당시 회사의 스텝과 경직된 분위기에 일년만에 퇴사하고 도에이동화(東映動畵)에 입사하게된다. <소녀혁명우테나>에선 처음으로 캐랙터 디자인을 담당했다.< 세일러문>,<신세기에반게리온> 작화감독.이후 비파파스(Bepapas)합류하고, 우테나 메인 작화감독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했다.2001부터 현재까지 많은 작품의 작화를 담당하고 있다.
참조위키백과
고교 오케스트라부에서 황동.요요기(代代木) 애니메이션 학원을 졸업후,유메타컴파니(ゆめ太カンパニー)에 입사.와타나베 하지메(渡邊はじめ)의 화풍을 영향받고 자신만의 색깔을 찾았다고 한다.
여자 아이를 그리는 것을 매우 좋아하며 회화의 선은 매우 아름답다.우테나작화에서 최다 8개를 맡으며 카와시마 케이코와 함께 부족한 부분을 보충했다.
1995년 <너스앤젤 리리카SOS> 작화감독.1996년에 프리랜서가 되고나서는,1997년 원화,작화 감독으로 활동한다. 2000년에가이낙스에 입사하고,<후루츠 바스켓>,<PEACE MAKER(鐵)>등의 다수 작품에 관여했다.국내에 널리알려진 작품들<빨간방토차차(1994)>,<슬램덩크(1993)>,<바람의검심(1996,1999)>,<기동전함 나데시코(1998)>등의 원화를 담당했다.
2007년에 방송된 <아니쿠리15>에서 유명인15명의 단편 애니메이션모음-에서는<나미다의 저쪽…>이라고 하는 타이틀로 약 1분간의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 자신의 첫 감독 작품이 되었다.
1982년, 코로넷(coronet)-소학관(小學館)게재-의 <검과 마드모아젤(madmoiselle)>로 데뷔. 그 후는 소녀 코믹, 프티(petit) 코믹등 잡지에서 작품을 발표. <원무곡은 흰 드레스로> <이미 한사람의 마리오넷> <화관의 마돈나>등으로 인기를 얻는다. 역사,낭만으로부터 소녀물, 사랑, 아동만화 까지 그 작품세계는 폭넓다.
원래,스스로 입단을 지망할 만큼, 다카라즈카(寶塚) 가극단의 팬으로, 특히 하루나 유리(榛名由梨)의 팬이었다라고 한다. 그 후도 다카라즈카가극단과 인연으로 1996년 공연 <체사레 보르지아(Cesare Borgia)>의 포스터를 쓰거나, 1998년부터 1999년에 걸쳐서 <다카라즈카(寶塚)GRAPH>에서 만화<악마의 미소·천사의 눈물>, <발렌시아가 뜨거운 꽃>,<은의 늑대>등을 연재하는등 깊은 관계가 있다.
1997년,역시 극단에 관심이 많은 이쿠니 감독과 함께 드디어 <소녀혁명우테나>에 참여하게되고, 1999년에는, 극장판에도 참가, 만화책을 출간했다. 1997년에는 "花音(하나오토)"에서, 제42회 (1996년도) "소학관(小學館) 만화상"을 수상했다.
잡지기사나 무크(ムック-magazine과 book의 합성어.편집.발행의 양식이 시각적인 잡지와 문자 중심인 서적의 중간인 책)의 편집은 물론, 작품의 기획이나 각본으로부터, 선전, DVD패키지의 편집, HP의 운영 등, 애니메이션이라면 무엇이든지 처리하는 "애니메이션계의 통달인". 애니메이션 스타일 편집장으로, 닉네임은 애니메이션님. 현재는 "아니메쥬"(도쿠마(德間) 서점)에서 <이 사람에게 이야기를 듣고 싶다>를 연재중. WEB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서브 페이지 <편집장 메모>도 업데이트중.
1969년 상경. 도쿄(東京) 디자이너 학원중퇴,데라야마 슈지(寺山修司)를 만나 <연극실험실·맨 위층의 값싼 관람석(演劇実験室.天井桟敷)>에 입단. 음악,연출을 담당. 1983년, 스스로 <연극실험실◎만유 인력(演劇実験室◎万有引力)>을 결성했다.